본문 바로가기
커피

멕시코 커피의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

by 토리맘_ 2023. 2. 3.
반응형

토리맘이 직접 찍은 커피 아메리카노와 라떼 사진
토리맘이 직접 찍은 커피 아메리카노와 라떼 사진

목차

○ 멕시코 커피의 특징

○ 멕시코 생산되는 커피 품종

○ 멕시코 지역별 커피

○ 멕시코 커피 재배와 발전

○ 멕시코의 커피콩 분류

 

○ 멕시코 커피의 특징

멕시코는 중남미 북쪽의 맨 끝에 위치해 있으며 브라질과 콜롬비아 다음으로 아라비카 품종의 커피 생산을 많이 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2007년에 전 세계에서 커피 생산을 많이 하는 나라 6위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에는 커피 생산으로 세계 10위가 되었습니다. 멕시코는 1790년도부터 커피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멕시코는 비옥한 토양과 화산 지대를 가지고 있어 커피 농사를 짓기에 최적의 조건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멕시코의 커피에는 알투라(altura)라는 단어를 같이 써주는데, 알투라는 스페인어로 고지대에서 생산된 커피라는 뜻입니다. 멕시코의 커피들은 보편적으로 신맛이 강한 편이며 전체적인 커피 맛은 부드럽다고 합니다. 바디가 강하지 않은 중성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마시기 편한 커피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단종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블렌딩의 기본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멕시코 생산되는 커피 품종

멕시코의 주요 재배 품종은 아라비카입니다. 아라비카 품종의 버번, 카투라, 문도 노보, 마라고지폐 품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마라고지폐 품종을 리퀴담바(liquidambar)라고 부르는데, 리퀴담바는 치아파스 주에 있는 풍나무 숲인 리퀴담바에서 이름을 붙였습니다. 커피 생산국들의 마라고지폐 중 이 리퀴담바가 가장 훌륭한 맛이 난다고 하여 마라고지페 수피리어라고도 불리며 줄여서 리퀴담바MS라고 명칭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리퀴담바MS는 쓴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루는 풍부한 바디를 가지고 있는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멕시코 지역별 커피

주요 커피 생산 지역은 멕시코의 남부 쪽 과테말라 국경지대에 위치한 치아파스(chiapas) 주입니다. 치아파스 주는 멕시코에서 커피 생산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타파출라(tapachula)라고 이름이 붙은 커피를 생산합니다. 타파출라는 유기농 커피로 유명하며 단맛보다 쓴맛이 더 나면서 부드러운 산도를 느낄 수 있는 커피입니다. 고소한 향이 나며 바디는 중간 정도입니다. 멕시코 동부의 대서양 쪽의 베라크루즈(veracruz) 지역에서는 코아테펙(coatepec) 커피가 유명하고 쓴맛과 신맛보다는 단맛이 느껴지는 커피입니다. 향은 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코아테펙 커피는 단종으로 사용하기보다 블렌딩 커피로 이용합니다. 멕시코의 남서부 쪽에 위치한 오악사카(oaxaca) 주에서 오악사카 커피와 플루마(pluma) 커피가 생산된다고 합니다. 오악사카 커피는 쓴맛보다 단맛과 신맛을 느낄 수 있는 커피이며, 플루마 커피는 유기농 커피로 신맛과 단맛이 조화를 이루는 부드러운 마일드 커피입니다. 플루마 커피는 얕은 코코아향이 난다고 합니다.

 

○ 멕시코 커피 재배와 발전

멕시코의 커피 재배 고도는 400m 에서 1,700m로 북부 지역보다 남부 지역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커피 수확 시기는 저지대가 8월에서 11월까지 이며, 고지대에서는 11월에서 1월까지입니다. 멕시코는 주로 습식법으로 커피를 가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도 700m 이하에서 나온 커피콩들을 수출하지 않고 있으며 유기농법으로 살충제와 농약을 쓰지 않아 커피의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는 매년 커피 박람회가 열리는데, 커피 생산자와 도매업자, 소매업자, 소비자들이 함께 참가하여 멕시코의 커피 산업의 발전을 추구한다고 합니다. 

 

○ 멕시코의 커피콩 분류

  • Maragogype : 마라고지폐 품종인 커피입니다.
  • Strictly High Grown : 가장 고지대에서 생산된 커피로 1,700m 이상의 고도에서 생산된 커피입니다.
  • High Grown : 1,000m ~ 1,600m 고도에서 생산된 커피입니다.
  • Prime Washed : 700m ~ 1,000m 고도에서 생산된 커피입니다.
  • Good Washed : 700m 이하의 고도에서 생산된 커피입니다.
  • Especiate : 깨지거나 마른 커피콩을 말하며 이 등급은 수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 Defectuosos : 병든 커피콩을 말하여 이 등급은 수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